유학 후 연계과정

현지대학 입학

개요

필리핀 대학은 현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하고 입학을 하는 학생이 90%정도고 나머지 10%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대학 재학생 중 편입의 방법으로 입학 하는 학생들입니다. 통계를 보면 현지에서 조기 유학 후 현지 대학으로 입학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리핀 대학들은 예전에 비해 경쟁력이 많이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렴한 학비로 학위 과정을 마칠 수 있는 장점과 영어로 수업을 진행을 한다는 장점이 있어서 거쳐 가는 과정으로 삼으면 좋습니다. 한국에서 대학 다니기를 원하는 학생의 경우 수능시험을 통해 서울권 대학 진학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필리핀에서 대학 2년을 마치고, 무장된 영어 실력을 바탕으로 한국 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이나 학위를 마치고 한국 대학원으로 바로 진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필리핀에서 대학을 다니는 중간에 영어권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모든 방법은 영어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들입니다. 그렇다고 현지에서 대학을 졸업을 했다고 취업에 어려움이 있는 건 아닙니다. 현지 대학 졸업 후 유창한 영어를 기본으로 많은 학생들이 다국적 기업에 취직을 하고 있습니다.
필리핀은 2014년까지 K-10 교육 제도를 운영하다가 3년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2015년부터 K-12 제도로 교육 과정이 변경 되었습니다. K-10 교육제도였을 때는 10년제이기에 한국 대학으로 진학을 하든지, 영어권 국가로 진학을 할 때 10년제라는 이유로 입학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12년제로 완전하게 변경이 되면서 이러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학교 소개

필리핀은 4개 메이저 대학과 특성화된 학과를 가진 대학들이 있습니다.
필리핀 상위 4개 대학은 UP DILIMAN, ATENEO DE MANILA UNIVERSITY, DE LA SALLE UNIVERSITY, UST가 있습니다. 단과대 별로 유명한 대학들은 그 수가 많아 여기에서는 메이저 4대 대학을 중심으로 학교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 UP
  • UP
    명실 공히 필리핀 최고의 국립대학으로 필리핀 전국의 수재들이 몰리는 대학입니다. 머리는 좋으나 가정 형편이 좋지 않은 학생들, 학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주로 지원을 합니다. 필리핀 전역의 수재들이 모이다 보니 수업의 질과 학습 분위기가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국립이다 보니 입시에 자국어인 따갈로그 시험이 있다는 것이 외국인들이 입학에 부담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UP대학교 공식 웹사이트(http://www.upd.edu.ph/)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ATENEO
  • ATENEO
    필리핀 최고의 사립대학이고, 학비가 UP의 5배 정도 차이가 있어서인지, 학생들의 90%는 필리핀의 부유층 자제들이라고 합니다. UP는 국립대학이고, 아테네오는 사립대학이라 서로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서로 자기 대학이 최고라고 이야기 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테네오 대학의 공식 사이트(http://www.ateneo.edu/)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LA SALLE
  • LA SALLE
    사립대학으로 ATENEO와 경쟁 관계에 있는 대학으로 다른 대학에 비해 한국 학생이 가장 많은 대학입니다. 학기가 3학기제라 3년 만에 졸업이 가능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복수 전공을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LA SALLE 대학 공식 사이트(http://www.dlsu.edu.ph/)를 이용 바랍니다.
  • UST
  • UST
    3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으로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학입니다. 한국 학생이 많이 지원하는 호텔경영학과(HRM)가 가장 유명한 학교입니다. 의대, 약대, 간호학과, 호텔경영학과 등은 필리핀 내 최고의 학과들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UST 대학 공식 사이트(http://www.ust.edu.ph/)를 확인해 주세요.

입학 방법 및 입시 과목

각 학교별 입학 방법은 신입생 입학과 편입,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과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입학하는 방법과 절차는 다릅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현지 대학에 입학 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별도 상담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현지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에 대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메이저 대학들은 학기 시작 하는 전년도 8월~11월 사이에 대학별 본고사를 보게 됩니다. 과목은 학교마다 다른데, 공통적으로 영어, 수학, 추론(아이큐 테스트라고도 부릅니다.),과학은 LA SALLE과 UST만 봅니다. 그리고 UP는 현지어인 따갈로그 과목이 있습니다.

2016년에 학기를 시작하는 위 대학들은 거의 1년 전인 2015년에 본고사를 보게 되는데, 결론적으로 고등학교 최종 학년에 대한 평가는 불가능 하다고 봐야합니다.

한국대학 편입

개요

필리핀에서 한국 대학 편입을 준비 한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이 의아해 합니다. 사람들은 “한국 대학 편입인데, 왜 필리핀에서 준비 하느냐”고 합니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편입에 필리핀만큼 적합한 나라는 없습니다. 영어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의 비중이 높은 편입 시험에서 거부감 없이 시험을 볼 수 있고, 필리핀의 최저 학점이 75점인 것을 감안하면 학점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편입 합격생들의 평균 학점이 A학점 이상인 것을 보면 더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겠지만, 필리핀에서는 패스만 해도 75점을 받는 학점 시스템은 분명 편입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인입니다. 또한 대학이나 학과에 따라 공인 점수를 영어 점수로 대체하여 편입생을 뽑는 대학도 많기 때문에 필리핀에서의 한국 대학 편입 준비가 용이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대학 편입 조건

한국에서의 대학 편입은 각 대학마다 조건이 다르지만, 교육부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조건은 대학 2년 과정,4학기를 마치고, 2년간 이수 학점이 최소 69학점이 되면 각 대학의 편입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학점 은행제를 이용한 편입 자격 조건을 갖출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한국 대학 편입을 준비 했을 경우의 장점

JJ어학원에서는 필리핀 교육부의 인가를 받고, 이민국으로부터 외국인이 공부 할 수 있는 인가를 받은 Mary the Queen College와 독점 계약을 통해 JJ어학원 등록 학생에 한하여 JJ어학원의 화상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듣고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보통 한국에서 유학을 위해 온 경우 바로 수업을 따라가기가 어려운데, 이러한 온라인 학습을 통해 어학 공부와 대학 공부를 병행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학습을 통해 2년 동안 어학 공부를 병행하여 2년 후 한국으로 편입을 할 수도 있고, 영어권 국가로 유학 할 수도 있습니다. 학점 이수 후 교육부 공증을 거쳐 외교부 공증을 받아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외국대학 편입

이전에는 유학 하면 대표적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순으로 유학생이 많았었습니다. 그러나 5~6년 전부터 유학을 떠나는 나라가 많이 다양해졌고, 이러한 흐름은 통계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최근 사이 유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나라가 홍콩과 싱가폴 입니다. 아시아 국가의 대학 경쟁력이 높아진 게 가장 큰 이유이고, 미국이나 영어권 국가의 취업률이나 경제 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졸업 후 진로에 대한 불안감도 한 몫 했습니다.
저희 JJ 어학원에서는 미국, 캐나다, 호주뿐만 아니라 이러한 흐름에 맞춰 싱가폴에 본부를 두고, 홍콩과 싱가폴 대학 진학에 전문성을 갖춘 현지 에이전트, Pathway사와 MOU를 맺어 학생들의 진학을 돕고 있습니다.

  • JJ화상영어
  • JJ어학원블로그
  • JJ어학원 조기유학카페